* 길벗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그림으로 이해하고 만들면서 익히는 유니티 교과서
기타무라 마나미 지음
김은철, 유세라 옮김
유니티 교과서 | 기타무라 마나미 - 교보문고
유니티 교과서 | 유니티 2023 버전에 맞춰 개정! 그림으로 이해하고 만들면서 익히는 가장 쉬운 유니티 입문서![유니티 교과서(개정7판)]은 유니티를 사용해 2D/3D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만들면서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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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서평
연구실에서 테스트 베드를 제작하기 위해 유니티를 활용해야 했다. 하지만 유니티를 제대로 배운 적이 없었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학습할 필요가 있었다. 마침 이 책이 유니티 2023 버전에 맞춰 개정되었고, 입문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게임 제작 흐름’을 다섯 단계로 정리하여 설명한 점이었다. 기존의 유니티 책들은 개별 기술(예: 캐릭터 움직이기, 충돌 판정 등)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은 게임 설계부터 프로젝트 구성, 오브젝트 배치, 스크립트 작성과 적용까지 전반적인 제작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덕분에 단순히 기능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무엇보다 C#을 몰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기초 개념부터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좋았다. C#의 기본 문법을 다루며, 게임 개발에 필요한 핵심 개념만 골라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그림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 이해하기 훨씬 쉬웠다. 특히 556개의 그림과 240개의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어 초보자도 직관적으로 개념을 익힐 수 있었다. 실습 중심의 학습 방식도 매우 유익했다. 단순한 이론 설명이 아니라, 직접 게임을 제작하며 배우는 방식이어서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2D/3D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었다.
유니티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기초부터 탄탄하게 배우고, 실습을 통해 게임 제작의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유니티를 처음 접하거나 게임 개발을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목차
1장 게임 제작 준비하기
1.1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술
1.2 유니티
1.3 유니티 설치하기
1.4 유니티 화면 구성 살펴보기
1.5 유니티를 직접 써 보면서 익숙해지기
2장 C# 스크립트 기초
2.1 스크립트
2.2 스크립트 작성하기
2.3 스크립트 첫걸음
2.4 변수 사용하기
2.5 제어문 사용하기
2.6 배열 사용하기
2.7 메서드 만들기
2.8 클래스 만들기
2.9 Vector 클래스 사용하기
3장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움직이는 방법
3.1 게임 설계하기
3.2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3.3 씬에 오브젝트 배치하기
3.4 룰렛 스크립트 작성하기
3.5 스크립트를 적용해 룰렛 회전시키기
3.6 룰렛의 회전을 정지시키기
3.7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4장 UI와 감독 오브젝트
4.1 게임 설계하기
4.2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4.3 씬에 오브젝트 배치하기
4.4 스와이프로 자동차 움직이기
4.5 UI 표시하기
4.6 UI를 갱신하는 감독 만들기
4.7 자동차가 움직일 때 효과음 내기
4.8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5장 프리팹과 충돌 판정
5.1 게임 설계하기
5.2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5.3 씬에 오브젝트 배치하기
5.4 키를 조작해 플레이어 움직이기
5.5 Physics를 사용하지 않고 화살 떨어트리기
5.6 충돌 판정하기
5.7 프리팹과 공장 만들기
5.8 UI 표시하기
5.9 UI를 갱신하는 감독 만들기
5.10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6장 Physics와 애니메이션
6.1 게임 설계하기
6.2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6.3 Physics로 움직임 제어하기
6.4 콜라이더 모양 조정하기
6.5 입력에 맞춰 플레이어 움직이기
6.6 애니메이션 만들기
6.7 무대 만들기
6.8 플레이어의 이동에 맞춰 카메라 움직이기
6.9 Physics를 사용해 충돌 판정하기
6.10 씬을 전환하기
6.11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7장 3D 게임을 만드는 방법
7.1 게임 설계하기
7.2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7.3 Terrain을 사용해 지형 만들기
7.4 Physics를 사용해 밤송이 날리기
7.5 파티클을 사용해 이펙트 표시하기
7.6 밤송이 공장 만들기
7.7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8장 레벨 디자인
8.1 게임 설계하기
8.2 프로젝트와 씬 만들기
8.3 바구니 움직이기
8.4 아이템 떨어트리기
8.5 아이템 잡기
8.6 사과와 폭탄 공장 만들기
8.7 UI 만들기
8.8 레벨 디자인하기
8.9 스마트폰에서 움직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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